이천기자협회

이천기자협회

이천기자협회

카테고리 없음

이천시의회 5분 자유발언(김재국의원)

철수형 2024. 12. 23. 15:32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민 여러분.

김경희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천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 김재국입니다.

 

저는 오늘 5분 발언을 통해 이 자리에서 이천환경사업소, 즉, 갈산동에 위치한 이천하수처리장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의 노력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악취방지법」 제16조의2에서는 악취로 인한 주민의 건강상 위해(危害)를 예방하고 생활환경을 보전하기 위하여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설치ㆍ운영하는 악취배출시설에 대하여 5년마다 기술진단을 실시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법에 근거하여 이천시도 악취 기술에 대해 진단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살고 싶은 시민들의 바람을 담아 하수처리장 악취 문제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그 결과, 탈취설비 추가 설치, 악취 측정 지도점검 강화, 악취 발생 요인 차단, 악취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2024년 기준 복합악취 11.4OU, 황화수소 0.26ppm, 암모니아 0.68ppm까지 농도를 낮추었으며, 악취 민원도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갈산동의 하수처리장은 관내 하수처리장과는 달리 하수를 비롯하여 분뇨와 가축분뇨까지 처리하는 시설로써 시민 여러분께서 악취와 관련하여 여전히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있고, 더욱 개선되어야 할 점도 많습니다.

 

이에 타 지자체 우수시설인 수원 생태수자원센터를 벤치마킹하여 시설과 운영 현황을 살펴본 결과, 하수 슬러지 건조처리로 발생하는 악취 저감을 위해 탈취설비를 보완하고 악취물질을 소각하며, 수세정탑을 통한 약액 세정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추가설비를 가동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탈취기구 설치에 대한 위치와 수량, 그리고 약품의 양, 악취의 공기 포집 상태 등 악취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컨설팅을 통해 보다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악취 저감을 위해서는 발생되는 악취 처리 공정, 현재 설치된 탈취기에 대한 효율성, 악취 외부 유출 차단을 위한 방법, 악취 저감 시설 개선방안을 구체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악취 저감 컨설팅을 통한 기본설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이천시도 악취 저감 컨설팅을 통해 운영 상태를 파악하고, 악취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환경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악취 저감을 넘어 완전히 근절하여, 시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보장하고 더 이상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또한 갈산동의 하수처리장을 포함하여 낡은 하수처리장과 향후 설치되는 하수처리장에 대해 지하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용인시 하수처리장인 구갈레스피아는 하수처리 시설을 완전히 지하화하여 현재 도심 속 힐링 명소가 되었습니다. 즉, 하수처리장 역할뿐만 아니라 하수의 정화 과정을 거친 물을 이용해 생태습지를 조성하여 공원으로써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천시 하수 처리시설을 지하화한다면 악취를 완전히 포집하고 처리하여 악취물질 대기확산을 방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며, 지상을 공원과 같은 주민 친화 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어 생활환경 개선에도 이바지할 것입니다.

 

악취 저감 컨설팅과 하수 처리시설의 지하화를 통해 우리 이천시민이 더욱 쾌적하게 생활하고 이천시가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